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타미야 1/100 시리즈, 메탈릭도료 비교

by SHDCAS 2023. 4. 13.

 타미야의 1/100 시리즈 중 하나인 미라쥬 3을 가지고 메탈릭 도료 테스트 용도로 만들어봤다. 알루미늄 실버와 메탈릭 실버를 양쪽에 각각 도포하여 두 가지 색상을 비교하고 개인적으로 더 색감이 좋다고 본 메탈릭실버를 사용하여 항공기 도장을 실시하는 내용을 담았다.

 

타미야 1/100 미라지3

타미야 1/100 미라지 3은 관련 시리즈 중 최근 몇 년간 국내 매장에서 구할 수 있었던 약 3~5종 중 하나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필자가 최초로 항공기도색을 했던 것도 A-7E로써 해당 시리즈 중에 하나였다. 그때도 같은 생각이었지만 저렴한 가격에 쉬운 조립, 144보다 좀 더 큰 아담한 사이즈이다. 그런데 값이 싸서 그런지 모르겠으나, 디테일이 너무나도 떨어진다. 리벳 표현이라도 되어있었으면 좋으련만, 가격이 가격인지라 그냥 넘기기로 했다. 이번에 만든 것도 퇴근 후 오프라인 매장에 들렀다가 부담 없이 약 6000원에 구매한 킷트다. 박스아트도 예전 감성이 묻어나는 그림 형태의 사진이 실려있었다. 구름이 뭉개 뭉개 떠있는 해가 쨍쨍한 비행장의 유도로를 텍싱하는 전체적으로 은색이나, 붉은색으로 포인트를 준 미라지 3의 그림이었다. 개발당시 초음속을 돌파하기에 적합한 델타익의 날개를 가졌고 그로 인하여 저속에서 실속의 위험성이 커지긴 했지만, 속도를 전투기의 필수요건으로 보던 당시에는 합리적인 디자인이었다. 이러한 사항을 바탕으로 3세대 전투기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미라지 3이라서 호기심이 발동했다. 데칼은 프랑스공군과 이스라엘 공군의 양자택일이 가능한데, 미라지 3은 역시 이스라엘 공군으로 인하여 유명해져 있기 때문에 해당 데칼을 선택하였다. 미라지 시리즈는 3차 중동전의 개전을 알린 아랍군 비행장 기습작전으로 유명해졌고, 그로 인하여 상종가를 기록한 항공기였다. 덕분에 프랑스는 전후 국가적 산업으로 걸던 무기산업이 호황기가 찾아왔었다. 그렇게 기념비적인 항공기 이므로 고민 없이 이스라엘공군형으로 만들었다. 

메탈릭도료 비교

언제나 그렇듯 항공기는 조립이 완료되어 있다. 무장은 매직 공대공미사일 2발에 외부연료탱크 2발, 엑조세로 보이는 미사일이 동체 하부 하드포인트에 1발이 장착되어야 하나, 미사일들의 디테일이 떨어지기도 하고 하나씩 도색을 하기 귀찮은 관계로 외부연료탱크 2발만 장착하였다. 내가 잘못 부착한 것 같긴 한데, 동체 중앙의 하드포인트 같은 경우, 양 옆의 메인기어 베이 커버 위치가 너무 좁았다. 조립을 하면서도 이렇게 하면 미사일이 들어갈만한 공간이 안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결국에는 예상대로 되어버려서 생략하기로 하였다. 외부연료탱크는 전반적인 기체의 색상과 동일한 은색이므로 아예 동체에 붙여놓고 동시에 도색작업을 실시했다. F-100 이후 메탈릭도료는 유광검정 하도 위에 흩뿌려야 한다는 정보를 입수하게 되어 그 방법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먼저 군제 서페이서 그레이 1000방 을 올려놓고 IPP '슈퍼블랙'으로 매끄러운 검은색이 되도록 도료를 도포했다. 역시 락카도료라서 그런지 유광검정을 뿌려놓으니 광이 살아서 멋지다. 섹시한 검은색이다. 그 위에 항공기 접합면을 따라 오른쪽엔 IPP '알루미늄 실버'를, 왼쪽엔 IPP'메탈릭 실버'를 입혔다. 지난번 P-51D를 칠하면서 알루미늄 실버를 처음 써봤었는데, 그때 색감이 약간 별로 다는 생각을 했었다. 흐리멍덩한 느낌이었다. 그때는 단순히 하도가 블랙이 아니라서 그려려니 생각했었다. 그런데 블랙을 하도에 해도 딱히 메탈릭 같은 느낌이 들지 않는다. 일반 무광도료같이 푸석한 색감이다. 이건 비교할 내용이 아니라서 반쯤 칠한 부분을 블랙으로 덮어버리고 아예 메탈릭 실버로 도포하였다. 확실히 메탈릭 실버 쪽이 광택이 더욱 실감 난다. 그래, 이게 은색이다. 그 후로는 알루미늄 실버는 두 번 다시 쓰지 않게 되었다. 알루미늄 실버를 지정색으로 많이 사용해야 하는 대전기 기체들은 거의 만들지 않다 보니 더욱 안 쓰게 되었다. 해당 작품의 HISTORY는 다음과 같다. 2020.08.14 구매, 2020.08.20 완성, 2022.12.24 폐기 순서이다.

댓글